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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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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설가인 (한국교육개발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1 - 122 (32page)
DOI
10.22327/kei.2021.39.4.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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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4년제 일반대학의 인문계열 학과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시기별 인문계열 증감을 둘러싼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자료를 활용하여 2001~2020년 일반대학의 학과 수, 입학정원, 재적학생 수에 대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7개의 모든 대계열에서 학과 수, 입학정원, 재적학생 수 비율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인문계열의 상대적인 위축이 확인되었다. 둘째, 인문계열 내 언어 · 문학 중계열은 2000년대 중반~2010년대 중반 증가하였으나 2016년을 기점으로 감소하였고, 인문과학 중계열은 이와 상반된 경향을 보였다. 소계열의 경우, 공통적으로 2000년대 중 · 후반을 기점으로 학부 및 복합형태 학과가 다수 포함된 몇몇 소계열은 감소한 반면 그 밖의 소계열은 증가하였다. 셋째, 인문계열에서 신규학과가 가장 많이 생성된 소계열은 교양인문학, 문화 · 민속 · 미술사학 등의 순이었으며, 가장 적게 생성된 소계열은 문헌정보학, 독일어 · 문학 등의 순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인문계열의 학과 변화를 초래한 원인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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