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택환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5 - 1,28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맨발활동이 초등학생의 체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D광역시의 D초등학교 3학년 A반을 대상으로 3월부터 10월까지 맨발활동을 실시하고 이 활동이 학생들의 체력(유연성, 순발력,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맨발활동 후 학생들의 체력을 PAPS에 제시되어 있는 종목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동일학교 5학년의 PAPS 측정결과와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맨발활동을 실시한 3학년 학생들의 체력을 측정한 결과 학생들은 유연성, 지구력, 순발력, 근력・지구력 순으로 체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맨발활동은 PAPS의 평가항목 중 특히 유연성과 심폐지구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맨발활동이 순발력과 근력・근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유연성과 심폐지구력이 향상되는 만큼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맨발활동이 초등학생의 체력 중 어떠한 부분에 영향을 주로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연구로써 학생 개개인의 시간을 모두 통제하지 못하고 전반적인 경향을 분석한 것이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맨발활동 시간에 따른 영역별 체력향상 정도를 분석하는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