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창완 (경상남도특수교육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38 - 265 (28page)
DOI
10.34249/jse.2017.24.1.2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 건강체력평가(PAPS-D)를 활용한 특수학급에서의 체육 수업이 자폐성 장애 학생의 기초체력과 수업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자폐성 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PAPS-D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을 작성하였고 총 14주 48차시의 수업활동을 구성하여 중재를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으로 기초체력의 평가 영역은 PAPS-D의 측정 요인 중 근기능, 순발력, 유연성, 심폐기능 영역을 대상으로 측정하였으며 수업태도의 평가는 표적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수업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A,B,C 아동 모두 유연성을 제외한 기초체력의 긍정적인 향상의 변화 가 있었으며 수업태도 변인에서는 A아동이 모든 영역에서 표적행동의 감소가 있었고 B, C 아동의 경우 ‘무의미 발화’ 행동을 제외한 모든 표적행동에서 감소의 결과가 나타나 대체적으로 수업 태도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