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창완 (경상남도특수교육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11 - 238 (28page)
DOI
10.34249/jse.2017.24.2.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뉴스포츠 프로그램을 활용한 특수학급 체육 수업이 자폐성 장애 고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기초체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으로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자폐성 장애 학생 14명(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7명)을 선정, 15주간 총 30회기에 걸쳐 체계적인 중재를 실시하였으며, 이는 특수학급 교육과정 조정과 훈련된 교사에 의해 전달되었다.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ATA 주의집중력 검사, 장애학생 건강체력평가(PAPS-D)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점수를 활용하여 변화양상과 함께 공분산분석(ANCOVA) 검정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뉴스포츠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일반적인 특수교육 교육과정으로 체육교과 수업을 진행한 통제집단에 비해 주의집중력이 향상되었으며 기초 체력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특수학급 체육활동으로서 뉴스포츠를 활용한 신체활동이 자폐성 장애 학생의 기초체력과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업 접근방법임을 제시하였고, 뉴스포츠를 활용한 특수 체육활동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