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봉 (YI Sangbong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8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 교육에서 표준 교육의 현황과 교육과정 개발 사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연구는 주로 표준 교육정책에 참여한 지은이의 경험과 관련 교과서와 같은 문헌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초중고교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준교육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2006년 이후이다.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찾아가는 표준교육’과 ‘연구학교’ 운영 등이 대표적인 표준교육 활동으로 손꼽히고, 초등학생을 위한 인정교과서인 ‘우리 생활 속 표준’의 개발이 우리나라 초등 교육에서의 표준 교육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개발 사례라 할 수 있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국제 표준올림피아드’의 창설과 ‘연구학교’ 운영,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기술․가정’ 과목에서 표준 단원의 신설 등이 대표적인 표준교육 활동으로 손꼽힌다. 중학교 필수과목인 ‘기술․가정’과의 표준 단원’의 신설이 표준 교육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개발 사례이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도 ‘국제 표준올림피아드’의 창설과 ‘연구학교’ 운영,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공학일반’ 과목에서 표준 단원의 신설 등이 대표적인 표준교육 활동으로 손꼽힌다. 일반고등학교 선택 과목인 ‘공학일반’의 표준 단원’의 신설이 표준 교육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개발 사례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