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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우 (서경대학교) 박현정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5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5 - 108 (14page)
DOI
10.17548/ksaf.2021.12.3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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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장품 시장에서 MZ세대 남성 소비자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현상을 배경으로 e스포츠와 화장품 마케팅의 융합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MZ세대 마케팅 남성들의 e스포츠 경기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둘째, e스포츠 경기 시청자와 비시청자간의 VR광고에 대한 인식 차이를 규명하며, 셋째, e스포츠 경기 시청자와 비시청자간의 e스포츠 캐릭터를 적용한 화장품 패키징에 대한 인식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조사는 20-30대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0월 3일부터 10월 17일까지 총 15일에 걸쳐 비대면 심층 면접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은 20-30대 남성 20명으로, e스포츠 영상시청자와 비시청자로 각 10명씩 구성되었다. 응답자의 대부분은 대학생과 회사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둘째, e스포츠 경기 시청자들의 절반 이상은 주 3~4회 이상 경기를 시청하였으며, e스포츠 경기 시청 의도는 재미있어서, 경기력을 보기 위해서, 좋아하는 선수 응원, 친구들과 소통을 위해, 국제전에서 응원 재미를 얻기 위해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e스포츠 경기 시청자 10명 중 광고를 기억하는 응답자는 8명으로 나타났고, 그중 브랜드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은 5명으로 나타났다. 시청자 10명 중 6명은 광고 효과가 유의미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화장품 브랜드의 VR광고에 대한 응답자의 인식은 브랜드에 대한 인식, 광고 방법에 대한 인식, 노출의 효과, 광고 효과로 나타났다. 넷째, 응답자들은 캐릭터를 적용한 패키징을 보면서 구매에 대한 인식, 가격에 대한 인식, 품질에 대한 인식, 구매처에 대한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MZ세대 남성의 e스포츠 경기에 대한 태도를 규명하였고, e스포츠와 화장품 산업을 융합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메타버스의 영향력이 확산되는 현 상황에서 본 연구 결과는 학술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 및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마케팅 시사점 제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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