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수 (서울대학교) 김현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02 - 248 (47page)
DOI
10.20879/kjjcs.2021.65.6.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메시지의 생생함과 권고 구체성이 이야기에의 몰입을 통해 경찰 홍보 동영상의 확산과 설득에 미치는 영향을 온라인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또한, 메시지 수용자의 경찰에 대한 기존 태도 및 몰입성이 이러한 간접효과 과정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살펴봤다. 연구 결과, 생생함의 정도가 높은 경찰 홍보물은 생생함의 정도가 낮은 홍보물보다 홍보물에 대한 몰입을 더 많이 유발함으로써 해당 홍보물에 관한 대화 의도, 홍보물 공유 의도, 홍보물의 지각된 효과성, 경찰 신뢰도를 높이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러한 간접효과 양상은 경찰에 대한 기존 태도가 덜 우호적인 사람에게서만 나타났다. 연구 결과가 확산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메시지 효과 연구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공공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대해 갖는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0134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