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윤미 (한국교원대학교) 유현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37 - 164 (28page)
DOI
10.35140/kiiedu.2022.47.1.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농업토목시공․측량 과목의 수준측량 단원 수업을 위하여 비주얼씽킹 기반 수준측량 활동과제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측량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결과를 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수준측량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준비, 개발, 개선의 3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측량 교사와 측량실습 수강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측량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측량 교과서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활동과제의 내용을 조직하고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수업자료를 개발한 후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개발한 수업자료를 보완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측량 동아리반 14명을 대상으로 예비시험을 실시하였으며, 농업토목과 2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개발한 수업자료를 적용하여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이 후 예비시험과 현장시험 결과를 토대로 수업자료를 보완하여 최종 활동과제를 완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활동과제를 적용한 결과 학생만족도는 평균 4.3이었으며 활동과제의 내용과 체계 측면에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비주얼씽킹 기반 활동과제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수준측량에 대한 이해도 및 흥미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1095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