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천운 (충남대학교) 문희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75 - 19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년 이후 COVID-19 대유행 기간동안 중국 소비자가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현황을 알아보고 해외직구 사이트 특성과 국제물류서비스 특성을 중심으로 해외직구에 대한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결정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해외직구 이용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는 통계 패키지 SPSS Statistics 26와 AMOS Ver. 26.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사이트 특성중에서는 신뢰성과 편의성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국제물류서비스 특성은 통관위험성, 신속성, 정확성 모두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0년을 기준으로 해외직구를 이용한 소비자를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의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편의성을 제외하고 사이트 특성과 국제물류서비스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해외직구 이용시기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COVID-19에 대응하여 중국소비자들의 해외직구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해외직구 사이트가 소비자에게 주는 신뢰성, 보안성, 편의성, 국제물류 서비스의 신속성, 정확성을 제고하고 통관 위험성을 낮추는 등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