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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 - 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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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에 있는 물류서비스와 전자상거래 분야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해외직구 쇼핑의 물류서비스 품질요인을 정보품질, 주문품질, 배송품질, 고객서비스, 배송가격 등 5가지로 설정하였으며 도출된 물류서비스 품질요인들은 해외직구 쇼핑의 고객만족도, 재구매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온라인 리서치업체를 이용하여 한국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는데 최종 회수된 유효 설문지 280부를 IBM SASS 21.0과 AMOS 21.0을 통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물류서비스 품질요인 중 정보품질, 배송품질, 고객서비스, 배송가격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주문품질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와 추천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에 연구 데이터를 토대로 고객의 재구매의도와 추천의도를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모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과 이후의 연구방향을 명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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