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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소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해숙 (The 바른교육) 김은희 (피앤스토리) 현병환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2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99 - 222 (24page)
DOI
10.23839/kabe.2022.37.2.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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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지원사업인 경영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소상공인의 경영자 역량이 경영교육을 매개로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경영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지원사업인 경영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 결과 자료에 대해 신뢰성 및 타당성 검토 후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연구가설 검정을 하였다.
[연구결과] 경영자 역량의 리더십 역량과 직무역량은 경영교육을 매개로 지속가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자원역량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본, 설비, 사업장위치 등의 자원은 경영교육으로 인해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것이고, 리더십과 직무역량은 경영교육을 통해 향상이 가능한 역량으로 보인다.
[연구의 시사점] 소상공인 경영교육이 경영자 역량과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함으로써 소상공인 경영교육 사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상세하게는 교육프로그램의 세분화 또는 교육내용의 실무 적용 및 교육 사후관리 등의 변화가 필요할 것이며, 사업 영업으로 인해 참여하지 못한 소상공인 경영자들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쌍방향 소통 가능한 온라인 교육 확대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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