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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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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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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통권8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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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진행된 공감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85년부터 2015년까지 실시된 연구 가운데 총 48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48편의 논문에서 산출한 351개의 효과크기를 종합한 결과, 공감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평균 효과크기는 1.026으로 효과크기 값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모형과 종속변인 및 중재변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모형에서는 Feuerstein과 Feuerstein의 모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을 때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에서는 자아개념 관련 변인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일 때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중재변인에서는 학술지 논문이 학위논문보다, 고등학생이 다른 학교급보다, 자발적 참여자가 비자발적 참여자보다, 지도자는 비담임일 때, 참가인원수는 10명 이하일 때, 회기 운영시간은 61∼90분일때, 운영기간은 4주 이내가, 운영주기는 주 3회 이상일 때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감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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