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정 (홍익대학교) 이민희 (홍익대학교) 조윤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673 - 1,684 (12page)
DOI
10.9728/dcs.2022.23.9.167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많은 현대인은 다양한 사회 환경 변화나 대인관계 속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자주 느끼지만, 자신의 감정을 판단하지 못하고 쉽게 외면하면서 그 감정을 더욱 증폭시킨다. 이를 방치하면 정신적, 신체적 증상으로까지 이어져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감정을 인지하고 표출하는 것만으로도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성향에 맞는 감정 해소 방법을 제안받아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콘텐츠 및 감정 해소 키트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연구 방법은 배경 연구를 통해 감정과 관련된 증후군과 관련 서비스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헌 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감정 해소 유형 진단 기능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이후 퍼소나 설정과 사용자 여정 지도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와 서비스의 기능들을 도출하고 감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와 오프라인 감정 키트를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 후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여 제안한 서비스의 효용성과 사용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연구 및 사례 분석
Ⅲ. 설문 설계 및 분석
Ⅳ. 퍼소나(Persona) 설정
Ⅴ. 콘텐츠 구성 및 인터페이스 설계
Ⅵ. 서비스 사용성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0053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