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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원 (부산대학교) 정연제 (에너지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17 - 335 (19page)
DOI
10.46251/INNOS.2022.11.17.4.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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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세계 주요국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시나리오를 제시한 바 있다. 한편 이러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친환경차의 비중을 최소 85% 이상으로 증가시켜야 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국내 전기차 보급 실적은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탄소중립 달성에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총소유비용 방법론을 이용해 전기차의 경제성을 분석함으로써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책수단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특히 기존의 연구가 다루지 않았던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와 충전 시간문제를 비용 요소로 반영함으로써, 이러한 요소들이 전기차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과 동시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총소유비용 분석 결과 현시점에도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는 전기차 구매 과정에서 제공되는 구매보조금의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전기차 구매보조금은 지속 가능한 정책 수단이 아니라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고 충전 시간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모형 및 자료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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