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희 (충북삼양초등학교) 김창석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9 - 7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을 활용하여 농산촌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한글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 효과를 보인 것이다.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의 장기화로 농산촌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은 가정에서의 교육 부재, 디지털 교육의 부재로 학습의 결손이 생기고 교육 격차가 심해졌다. 더구나 농산촌에는 다문화 가정이 많은데 이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자녀의 학력저하이며, 이것의 원인으로 가정에서의 한글교육 부재로 꼽힌다. 이에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한글해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받아쓰기 오답율이 크게 개선되었고, 일기 내용도 길어지고 풍성해져 한글 교육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학생들의 자존감도 향상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농산촌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 교육 프로그램 개발
4.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을 활용한 농산촌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 교육 방안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