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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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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희주 (아라중학교) 박찬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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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가 초연결·초지능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모든 교과에서 미래 사회를 위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이미 기술의 모든 영역에서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술 개발 사례가 있으므로 기술교과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대부분은 정보통신기술 단원에서만 인공지능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다. 기술의 발달 속도가 교육과정 개정 속도보다 훨씬 빨라지면서 중학교 기술교육과정에서 최신의 기술 수준을 담기 어려워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핵심역량이 컴퓨팅 사고력임을 찾아내어, 중학교 기술교과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인공지능기반 수송기술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수송기술에서도 자율주행 자동차를 학습 소재로 선정하였다. 또한, 중학교 기술교과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을 적용 후 평가하여, 제안한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은 추후 다양한 인공지능 융합 교수·학습 개발에 참고자료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설계
4. 기술교과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5. 제안한 프로그램의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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