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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호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1호(통권 제163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1 - 22 (12page)
DOI
10.7782/JKSR.2023.26.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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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차량 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시스템 적용 및 추진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대용량 에너지저장시스템을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이러한 에너지저장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높은 에너지밀도 특성을 가진 리튬배터리가 적용된다. 하지만 리튬배터리는 고장 발생 위험이 높아 철도차량 추진시스템의 동력으로 적용 시 차량운행 안전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용 배터리팩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리튬배터리 셀의 이중화 회로 구성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기존의 경우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직렬 배터리 셀의 고장 발생 시, 배터리 팩 또는 모듈 전체의 운영을 중지하고 교체하는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했다. 반면,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고장 셀의 연결을 분리하고 이중화 배터리셀이 고장 배터리셀의 자리를 대체함으로써 배터리팩의 지속적인 운행이 보장되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배터리셀 이중화 회로 구성 방법과 passive 셀 밸런싱 방식, active 셀 밸런싱 방식에 제안하는 회로를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 PSIM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제안하는 배터리팩 고장 대응 기술
3. 시뮬레이션을 통한 동작 확인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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