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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형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1 - 211 (21page)
DOI
10.20462/tebs.2023.2.24.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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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류는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대중화 단계에 이르는 등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다양한 국가로 확산되었다. 이제는 새로운 해외시장으로 한류를 확산하기 보다는 한류의 1차 고객인 국내거주 외국인 관광객에게 만족스러운 관광지 경험을 제공하여 한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홍보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거주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지 이미지 요인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지 이미지의 선행요인으로 한류 관여도와 소셜미디어 여행정보 공유동기를 설정하였으며, 한국 거주 외국인 중 경북관광지를 경험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 26 패키지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선택속성이 관광지 이미지에 긍정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며,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만족/추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관광선택속성 중 전통문화, 음식/행사/패션과 숙박/접근성이 관광지 이미지에 긍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한류관여도와 소셜미디어 여행정보 공유동기 모두 한국 관광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관광지 이미지 중 정서적 이미지가 관광만족과 추천에 긍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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