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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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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욱 (부산대학교) 조윤용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7 - 1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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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기업의 내・외적 정황 요인들이 기업의 PR 캠페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창의성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황적 수용이론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방법 설문 참여자들은 기업의 PR 캠페인 중 한 가지를 임의로 떠올리고, 해당 캠페인 및 캠페인을 수행한 기업의 내・외적 요인에 대한 인식에 대해 응답하였다. 데이터 정화를 거쳐 936명의 응답을 통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기업의 내적 요인들은 기업의 특징(기업 문화), CEO의 활동(준법 및 윤리경영), CEO의 리더십 스타일로 구분되었 다. 기업의 외적 요인들은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적 특성으로 구분되었다. 기업의 내・외적 정황 변인과 별도로 캠페인의 속성에 대한 인식은 기업의 가치에 부합하는 체계적이고 차별적인 캠페인으로 명명하였다. 결론 및 함의 기업의 가치와 부합하는 체계적이고 차별적인 캠페인, 기업과 소비자와의 수평적 관계, CEO의 변혁적인 리더십, CEO의 준법 및 윤리경영, 그리고 기업의 개방적인 문화를 높이 인식할 때 응답자들은 자신이 떠올린 PR 캠페인 에 대해 창의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술적, 실무적 함의를 토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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