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예 (서울교육대학교)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9권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51 - 27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포트폴리오에 대한 국내·외 연구를 중심으로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교수·학습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포트폴리오 활용이 국내미술 교육계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고찰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언제 어디서든효과적으로 학습 자료를 관리할 수 있다는 수월성과 접근성 그리고 자료 보관의 영구성이 특징이었다. 이는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부여와 집중력 유지에 매우 긍정적영향을 주었으며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했다. 특히 네트워크 환경이 가능한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자료를 열람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클라우드 플랫폼 특징은 교사 및 동료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수업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했는데, 이는 적극적 감상과 비평으로 이어졌다. 학생들은 이러한 교류에 매우 흥미를 보였으며, 성찰과 표현 역량 향상에도 유의미한 긍정적 시사점을 주었다. 위 분석을 통해 디지털 포트폴리오 교수·학습 원리가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핵심 역량인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능력, 창의·융합 능력, 미술문화이해 능력,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에 맞닿아 있는 점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학습관리시스템(LMS)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미술 교육 방향성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