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AO YAN (하북미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뿐만 아니라 IT 산업의 빠른 변화와 성장에 맞물려 온라인 교육도 발전이 급격하게 진행되므로 온라인 교육의 역할은 강조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변화는 오프라인 중심으로 운영되던 대학들은 온라인 강의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질 높은 강의를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성과와 학습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몰입을 통해 학습성과와 학습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서 교육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인들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Smart-PLS 방법을 통해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몰입, 학습성과 및 학습만족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만족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정하였으나 학습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몰입이 학습성과 및 학습만족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정하였다. 셋째, 학습몰입이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성과 및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검정하였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 및 학습몰입이 높이기 위해 실증적으로 방안을 제시하였고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성과에 촉진하는 유효적인 방법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