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철학∙사상∙문화 철학?사상?문화 제38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20 - 244 (25page)
DOI
10.33639/ptc.2022..38.0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의 현대사회에서 요청하는 PBL의 교육환경을 ‘인이불발’의 방법론을 토대로 모색하는 데 있다. PBL 학습자가 고전 텍스트를 중심으로 구성된 학습환경으로부터 자기주도학습으로 전환될 수 있었던 계기는 학습자와 교수자가 끊임없이 소통을 위한 공감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천연지능의 기본 영역은 뇌과학의 기초 영역인 인간지능이다. PBL의 학습자들이 뇌과학의 영역을 쉽게 이해하는 위한 방법은 자신의 지능을 최대한 확장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기존의 뇌신경에 관한 임상실험의 일례와 변화를 검토한다. 이를 토대로 학습자가 학습 의욕에 대한 변화의 요인이 임상실험의 결과와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확인하게 된다. 뇌과학의 기저가 되는 뇌신경의 관찰은 실질적인 임상실험의 결과를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뇌신경의 데이터를 PBL의 학습자가 직접 검토할 수 있다. 이 방법은 PBL의 학습자가 그들의 학습환경이 자신들의 뇌신경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직접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분석하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인간지능의 무한한 가능성을 역설한 천연지능과 학습자의 직접 실천인 경험을 통해서 습득하는 구성적 학습은 PBL의 자기주도학습 환경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과 계기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