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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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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화 (계명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이시훈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45 - 1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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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피치 교육이 개인의 성격특성인 신경증, 외향성, 지적개방성, 친화성과 자아존중감이라는 특성의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 스피치 능력(시각적 요소, 내용적 요소, 음성적 요소) 변화와 발표불안감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육군3사관학교에서 스피치 교육을 받고 있는 사관생도 30명을 대상으로 8주에 걸친 실험연구를 실시하여, 스피치 교육의 효과를 알아본 결과, 첫째, 스피치 교육이 개인적 성격특성(외향성, 신경증, 친화성, 개방성, 자아존중감) 변화에서 개방성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스피치 교육이 스피치 능력 변인중 시각적 요소, 음성적 요소, 내용적 요소에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끝으로, 스피치 교육이 발표불안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발표불안감의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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