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길연 (숙명여자대학교) 주희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 - 20 (20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0.4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 서양음악사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여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고 급변하는 사회와 교육의 방향에 맞는 음악수업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헌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이경언(2002)이 제시한 PBL 학습 모형에 따라 총 2차시의 PBL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지도안과 수업자료를 개발한 후, 서울특별시 J여자고등학교 1학년 3 학급 총 7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고, PBL 수업의 만족도, 이해도, 흥미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결과와 수업 과정 중 수합된 학생들의 평가지 등 자료들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일반적인 서양음악사 수업보다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PBL 서양음악사 수업에 더 집중하였고, 만족도, 이해도, 흥미도 모두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업평가지 분석 결과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책임감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으며 포괄적 지식의 습득이 이루어졌다고 파악되어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PBL 서양음악사 수업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