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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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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주형 (한성대학교) 임선희 (lg 생활건강)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67 - 38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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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브랜드에 있어서 판매 매장의 공간디자인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최전선으로서 과거에 비해 중요도가 매우 높아졌다. 브랜드가 우후죽순 범람하는 상황에 차별화된 브랜드의 이미지와 속성까지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브랜드의 생명과도 연결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화장품 브랜드는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산업으로서 매장의 공간디자인과 VMD는 타 유통분야보다 민감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 중인 화장품 브랜드의 백화점 화장품 매장디자인을 기획함에 있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쳐 최종 결과물을 제시함으로써 차후 백화점 화장품 매장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디자인 제안을 하였다. (연구방법) 첫째, 브랜드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포지셔닝, 그리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백화점 화장품 매장 디자인의 이해를 위해 시대별 매장의 디자인 변천사를 조사하여 소비환경의 변화에 따라 진화된 매장 디자인 방향을 파악한다. 둘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매장디자인의 전략적 요소로 도입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디자인 대상인 에이지투웨니스의 브랜드 분석을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석하여 디자인 아이템을 개발한다. 셋째, 매장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표현하는 숍 아이덴티티와 광고, 상품 커뮤니케이션을 표현하는 VMD로 구분하여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이 완성되고 시공설치까지 완료된 매장에 대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점검하고 적용된 디자인 아이템 효과를 타진한다. (결과) 본 디자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을 위한 백화점 화장품 매장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에이지투웨니스의 매장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브랜드 분석과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하여 개발된 디자인 아이템을 매장에 적용하고 디자인 결과물을 통해 표현된 매장의 숍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론) 판매매장의 주목적은 브랜드인지도 확보와 마켓쉐어 확보이다. 브랜드 고유의 철학과 상품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이미지를 전달하기 쉽게 개발된 시각적 아이템이 효과적이며 일관성 있는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함으로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게 되고 브랜드를 기억하게 되어 관심과 구매로 연결되어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고려한 매장디자인은 브랜드의 성과목표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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