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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철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교육녹색환경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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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OECD 국가 평균수준과 2025년에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 실시와 관련하여 학급당 학생수를 20명 이하를 준비해야하는 시점에 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에 적합한 학급교실의 크기와 모듈에 대하여 연구된 바가 없다. 본 연구는 본인이 앞서 연구한 경기북부의 초등학교 10개교에서 조사하였던 학급교실의 통로폭을 바탕으로 20명 규모의 학급교실에 필요한 모듈과 면적을 도면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제식 수업에서 2열 배치는 최소 5.4m ? 8.1m(43.74㎡), 최대 5.4m ? 8.7m(48.6㎡)의 면적이 필요하다. 둘째, 일제식 수업에서 3열 배치는 정방형의 모듈이 필요하며 최소 7.2m ? 7.2m(51.84㎡), 최대 7.5m ? 7.5m(56.25㎡)가 필요하다. 셋째, 모둠 수업은 4인 1조와 5인 1조로 구분할 수 있으나 필요 면적에는 큰 차이가 없다. 최소 6.0m ? 8.7m(52.2㎡), 최대 6.3m ? 9.3m(58.59㎡)가 필요하다. 넷째, 모둠 수업이 일제식 수업(2열 배치)보다 최소 2.34㎡에서 최대 14.85㎡가 더 많은 면적이 필요하다. 다섯째, 3열 배치를 제외한 2열 배치와 모둠 수업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모듈은 6.0m ?8.7m(52.2㎡)이다. 여섯째, 현재의 교실과 비교하면 최소 10.3㎡에서 최대 23.76㎡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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