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희 (우석대학교) 이진형 (중앙대학교 인간정보기술임상연구소) 윤주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32 (32page)
DOI
https://doi.org/10.35179/jeiu.2021.16.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세계시민교육과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예술교육이 융합된 교육의 효과를 다차원으로 분석하고 세계시민성의 변화와 성장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융합형 세계시민교육 참여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와 자기성찰 기록을 활용하였으며, 교육효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형 세계시민교육의 참여는 고등학생들의 개방적 사고, 공감소통, 자기조절력 성장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융합형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자신의 존재에 대한 탐색과 성찰의 시간을 가졌는데, 특히, 친구와의 관계 안에서 자신의 존재에 대해 알아차리고 생각해 보는 경험이 되었다. 셋째, 어린왕자 주제의 음악극을 친구들과 협력하여 완성하는 과정에서 연대감과 책임감의 가치를 인식하였다. 넷째, 융합형 세계시민교육의 참여는 그동안 학교교육에서 느껴보지 못한 새롭고 즐거운 경험인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전 지구적 관점에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그들의 요구와 특성이 융합된 교육 실천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