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433 - 443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교육의 핵심키워드로 부상한 세계시민교육의 사례를 소개하고 교육효과를 분석하여 현재 대학 교양교육에 진행되고 있는 시민교육의 현황과 추후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시민교육의 사례를 제시하고 교육과정과 교육설계 및 수업 만족도 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시민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15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고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세계시민의식과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서술의견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시민의식 중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계시민의식의 사전-사후검사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가장 시급한 시민의식으로는 양성평등(성차별), 빈부격차(부의 양극화), 인권, 사회정의, 저출산 고령화, 환경보호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대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은 평균이상으로 나타났고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시민교육의 필요성은 언급하고 있지만, 실제적인 참여와는 간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세계시민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서 보완할 점을 제시하고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 실천 가능한 교육경험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