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경 (충남대학교) 기한솔 (한국교육개발원) 박환보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1 - 107 (37page)
DOI
https://doi.org/10.35179/jeiu.2021.16.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 실천가인 교사가 학교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이행하는 데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PISA 2018 글로벌 역량 조사에서 한국 교사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개인적 특성에서 연령, 국어, 사회, 외국어 교과 담당 그리고 유학을 포함한 해외 경험이 있는 경우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한편, 과학 교과에서는 세계시민교육 실천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연수, 자격과정, 훈련 경험은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다문화 교수 효능감도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교내 풍토로서 교사 공동체 안에서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 담론 형성은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실천을 촉진하기 위해서 현직교사 대상 연수 참여를 독려하는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며, 동시에 아직 미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예비교사 연수 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확대가 있어야 한다. 담당교과목에 따라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과학 교과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실천 가이드와 사례 등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의식의 향상보다 세계시민교육 교수효능감과 교사 공동체에서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 담론 형성이 교사의 실천으로 이어지는 데에 더욱 효과적이므로 이러한 요소는 교사 연수와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