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환 (부산대학교) 김철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31 - 343 (13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진취적인 학습과 효과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추구하는 현세대 학습자들이 교육 콘텐츠를 시청할 경우에 발생하는 니즈를 바탕으로 선호 및 희망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요소들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이러한 요소들이 학습자의 몰입과 어떠한 연관관계를 형성하는지 분석하였다. 우선 정성조사를 통하여 시청자 니즈 구조화 작업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콘텐츠 시청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상호작용 종류 및 단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요소 실증분석 과정에서 사전 문헌 조사를 기반으로 콘텐츠 학습 및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상호작용 변수 항목, 그리고 교육콘텐츠 사용자 기대항목을 조사하였으며,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 경험 시 발생 가능한 상호작용 형식과 요소들에 대한 정량조사가 이뤄졌다. 분석 결과, 역동성, 몰입성, 그리고 자율성이라는 특성을 지닌 인터랙티브 미디어 요소들은 교육 콘텐츠 시청자의 학습몰입 향상에 유의미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콘텐츠 시청 중 발생 가능한 인터랙션 모델 설정과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다중 모달리티를 정립하는 연구에 있어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