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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석희 (대진대학교) 신판섭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3 - 15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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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콘텐츠들은 사용자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인터랙션 요소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사용자가 콘텐츠에 직접 참여 가능한 게임 기반의 콘텐츠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바른 식생활에 대한 교육적인 주제 전달을 위해 게임 형태의 교육용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이에 아동에게 적합한 신체 동작 위주의 상호작용 인식을 위해 라이다 센서를 사용하고, 이를 게임 엔진 유니티와 연동한다. 또한, 라이다 센서의 동작 인식률을 개선하고, 다중 선택 및 드래그 앤 드롭 제스처를 인식하도록 하드웨어 구동 코드를 개선하였다. 콘텐츠의 내용은 서울특별시의 ‘서울미래밥상 실천 길라잡이’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며, 현재 제작된 콘텐츠는 서울특별시교육청 보건진흥원 바른식생활학습장에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체험 중심의 바른 식생활 교육을 통해 건강한 삶을 실천하는 학생을 양성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인식 확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아동들의 식습관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향후, 사용자의 요구가 많은 추가적인 제스처를 정의하고 이를 설계 및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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