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이 (국민대학교) 반영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 - 9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경제가 확산되면서 금융 업계에서 모바일 서비스 사용 행태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모바일 금융 서비스의 UX/UI는 서비스 만족도와 지속 사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공공부문에서도 서비스UX/UI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UX/UI 감리 형태로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UX/UI 감리는 제 3자인 숙련된 감리전문가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거나, 감리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공공부문 위주로 그 대상이 한정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감리 전문가 활용 없이 기업이 자체적으로 금융모바일 서비스를 기획하고 출시함에 있어서, UX 단계별로 기획 의도 유지및 서비스 품질 증진을 통한 사용자 만족도 충족 측면에서 의의와 그 목적을 가진다. 특히 점검 기준은 금융 모바일 서비스의 UX/UI를 자체적으로점검하기 위하여 점검 기준, 시점 및 항목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유용성, 사용성, 감성 그리고 금융 모바일 서비스 특징에 기반하여 인지된 보안성을 도출하며, 점검 시점은 웹 개발 프로세스 및 린UX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도출한다. 점검 상세 항목은 모바일 웹 UX/UI감리 및 연구 린 UX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점검 기준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도출한다. 점검의 필요성과 적합성 점검은 금융 모바일 UX/UI 전문가를대상으로 진행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