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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서현 (성균관대학교) 이종훈 (현대자동차) 김선욱 (현대자동차) 이상원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33 - 149 (17page)
DOI
10.46251/INNOS.2022.11.17.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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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상 소비자군의 삶의 가치 요소(Life Value)를 기반으로, 이들을 위한 자동차 모델에서 제안할 UX Scene(UX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세부 장면)의 가치 요소(Vehicle Value)를 도출하는 실용적인 미래 자동차 UX 분석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미래의 자동차는 다양한 기술이 탑재된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UX Scene을 구현할 수 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새로운 자동차 모델을 기획하기 위해 공간적, 경제적 요건을 고려하여 대상 소비자군에게 가장 적합한 차량 UX Scene을 선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자동차 UX 분석 모델은 새로운 UX 컨셉을 제안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모델은 Psychographic segmentation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미래 자동차 UX Scene의 핵심 가치를 탐색한다. 소비자 조사 전문가와의 여러 차례의 토론을 통해 심층 인터뷰에서 자동차 소비자가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삶의 가치관, 자동차를 바라보는 관점, 자동차에 기대하는 것들에 대해 반복적으로 언급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소비자의 삶의 가치 요소와 자동차 UX Scene에서 제공하는 가치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 및 정의하였다. 제안하는 분석 모델은 새로운 자동차 모델에 적합한 최적의 UX Scene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며, 새로운 자동차 모델에서 대상 소비자군에게 제공해야 할 UX 가치를 차별화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미래차의 UX Scene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가치들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모델 적용 예시
Ⅳ.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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