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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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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조 (동의대학교) 주풍기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7 - 1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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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이후 중국 시장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애국심과 이에 따른 외국 기업의 매출 부진이다. 중국스마트폰 시장의 주요 소비층인 젊은 세대는 급성장하는 중국경제의 실적을 선점했던 이전 세대와는 전혀 다른 소비행태를 보인다. 스마트폰 세계 1·3위인 삼성과 애플이 중국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한 공급정책 실패,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정책 등 전략적인 이슈도 있지만, 또 다른 요인 중 하나는 중국 기업의 애국심 마케팅전략이 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중국 소비자가 인식하는 스마트폰 제조사의 원산지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제품 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가설검정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제품 속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다음으로 원산지국가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중국 소비자 맞춤형 제품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있다. 브랜드/제품 이미지보다 원산지국가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브랜드이미지 향상을 위한 개별기업의 노력뿐만 아니라 국가이미지나 인지도를 향상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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