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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양 (VIVA AD Design) 황영웅 (한국은행)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7 - 5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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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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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산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가며 확산되고 있지만, 한국 시장에서 중국제품에 대한 위상을 파악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브랜드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 구매 의사결정에 대해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한국 시장의 잠재력을 탐색하는 중국 기업에게 마케팅 대안을 제시하는데 주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계획행동이론에 체면과 집단 동조성이라는 두 요인을 결합하여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실험설계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자료는 중국 브랜드인 LENOVA 태블릿 PC를 실험용 제품으로 선정하여 이 제품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태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분석 결과 태도, 주관적 규범, 그리고 감지된 행동제어가 사회적 영향요인보다 중국 브랜드 구매의도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마케터들이 중국 브랜드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촉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과 적절한 가격전략을 병행할 것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프레임워크
3. 연구방법
4. 실증분석과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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