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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71 - 8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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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게임에 중독된 대학생들의 경험을 통해 게임중독에 대한 내면적 의미를 탐색하여 비교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자가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폰 게임에 고위험군 판별을 받은 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1일부터 10월 16일까지 포커스 그룹 면담 방법과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과 스마트폰 게임에 중독된 대학생들의 경험은 3개의 중심의미(대인관계 소홀, 게임에 대한 부정적 결과 자각, 친구사귐과 놀이에 대한 양가감정)와 8개의 주제 (부모와의 부정적 관계, 친구와의 부정적 관계, 일상생활의 방해, 시간개념 상실, 학업의 장애, 불건전한 소비, 긍정적 사고, 부정적 사고)로 분류되었다. 이를 통해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의 게임과 관련된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대처 하는 것이, 건강한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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