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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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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준화 (University of Illinois) 이경찬 (Pai Cha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4호(통권 제16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60 - 267 (8page)
DOI
10.7782/JKSR.2023.26.4.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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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40m PSC 박스 거더 교량을 대상으로 장기계측한 결과를 바탕으로 계절 변화에 따른 구조 동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대상 교량은 일반적으로 4.5 Hz의 고유진동수를 보였지만 동절기 영하의 온도에서 고유진동수가 최대 5.3 Hz까지 증가하는 것을 계측을 통해 확인하였다. 고유진동수 증가는 동절기에 교량의 강성이 최대 39%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동절기에 교량의 강성이 증가하는 원인으로 콘크리트 궤도와 교량이 동결로 인하여 고착되어 구조적으로 일체화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콘크리트 궤도의 교량보호콘크리트층(PCL) 및 궤도슬래브(TCL)가 교량과 일체화되면 교량의 휨 강성이 30~40% 증가하며, 이는 고유진동수 증가에 따른 휨강성 변화와 그 값의 범위가 유사하다. 다만, 콘크리트 궤도와 교량 사이의 동결에 의한 고착 현상이 실제로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향후 추가적인 실험적 검증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장기 계측 및 데이터 분석 방법
3. 계측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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