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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민 (서울월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9 - 56 (28page)
DOI
10.18338/kojmee.2023..7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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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은 곧 교과용 도서 개발의 근거 및 현장 학교의 수업 실행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신중한 고찰을 통해 적용되어야 한다. 이에 2022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중 처음 제시된 인간과 인공지능 로봇 관계 서술 표현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공지능 로봇 관련 서술에서 과도한 의인화로 인해 학습자의 윤리적 판단이 더욱 어려워질 우려가 있다. 둘째, 성취기준에서 제시한 인공지능 로봇과의 관계가 지칭하는 맥락이 구체화되지 않아, 자칫 특정 기능을 가진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태도를 인공지능 기술 일반에 성급하게 일반화할 개연성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과용 도서 개발 및 현장 수업 과정에서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과도한 의인화 표현을 지양하고, 인공지능 로봇을 사용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탐구의 방향을 안내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이해
Ⅲ. 인간-인공지능 로봇 관계의 윤리적 쟁점
Ⅳ. 초등 도덕과 인공지능 윤리 교육 내용 분석 및 교육 방향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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