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oJu Lee (Mokw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29집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51 - 388 (38page)
DOI
10.18708/kjcs.2023.7.129.1.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랜 세월 동안 감정은 인지보다 열등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정말 감정은 이성보다 열등할까? 감정은 인간의 핵심이기도 하며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하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감정이 없는 이성은 잔인할 수 있고, 감정은 이성을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가인의 질투부터 예수님의 눈물 등 성경에는 감정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있으며, 하나님 역시 열정과 자비 등의 감정을 경험하신다. 더 건강한 신학적 인간학을 만들기 위해서 위계적 이원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감정과 이성은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상호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고 구현되어 우리 삶에 표현되는 인간의 감정을 신경과학과의 협력적 학제적 대화를 통해 살피기를 원한다. 신경과학은 인간 실존에 있어서 감정이 차지하는 중심적인 위치를 복원하기 위한 생리학적인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현상규와 이효주가 목회상담에서 신경과학 분야와의 대화를 격려하고 있지만, 한국목회상담 분야에서 신경과학 분야와 학제적 협력은 아직 초기 단계라 할 수 있다. 신경과학 분야에서의 통찰은 깊게 체화된 감정과 이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 연구가 신경과학의 관점에서 감정에 대한 더 완전한 그림을 통합하여 우리의 신학적 인간학을 업데이트하는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몸과 마음의 이원론적 이해에 대한 간략한 역사를 살피고, 신경계 안에서 감정이 어떻게 작동하며 발전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신경과학에 기반으로 검토할 것이다. 감정의 역할을 살피기 위해서 게이지(Phineas P. Gage)의 사례를 시작으로 데카르트, 골상학, 제임스와 캐논의 논쟁(James-Cannon debate), 퍼트(Candace B. Pert)의 신경펩티드에 관한 연구까지 살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감정적 뇌로 알려진 변연계가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탐구하면서 인간을 이해하는 일에 빼놓을 수 없는 감정의 중요함을 탐색한다.

목차

I. Introduction
II. Is Emotion Really Inferior to Reason?
III. Cases to Show the Interconnectedness between Emotions and Reason
IV. The Power of Emotions
V. Where Do Emotions Originate?
VI. The Emotional Brain
VII.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한글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231-001718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