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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경남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75집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95 - 13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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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적 감정론은 다윈과 제임스의 감정 이론을 수정 보완하여 구성된 것으로서 무엇보다도 감정이 갖는 통합의 기능을 강조한다. 다윈은 감정을 대상 지각에서 생기는 정신적 실재로서 간주하고 생리적이거나 신체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원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서 제임스는 감정이 그저 대상 지각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변화나 신체적인 반응의 느낌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예컨대 다윈에 따르면 우리는 슬퍼서 우는 것이지만, 제임스에 따르면 울어서 슬픔을 느끼는 것일 뿐이다. 듀이는 이 둘 모두에 대해 반대한다. 감정은 다윈의 정신적인 원인처럼 실체적으로 자리하면서 신체 반응을 일으키거나 야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제임스의 느낌처럼 일시적이거나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감정적 동요나 격발에 불과한 것도 아니다. 듀이가 보기에 감정은 시간을 두고 구성되는 것으로서, 생리적이고 신체적인 변화와 감정적 격발 등 의식적인 변화 및 그에 수반되는 활동을 하나로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이런 온전한 감정은 바로 대상을 중심으로 하는 ‘관심으로서 감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듀이적 감정론의 전체 구조를 ‘관심으로서 감정’ 개념에 의거하여 분명히 밝히고, 그런 구조가 인간의 감정이 지니는 능동적이고 통합적인 기능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고 논변한다. 그리고 대상 중심의 관심으로서 감정 개념은 인지적인 요소인 사고를 통합하여, 모든 유의미한 경험에 자리한 사고와 감정의 긴밀하게 얽힌 상호작용을 또한 잘 보여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천적 측면에서는, 이런 듀이적 감정론을 교육에 적용할 때 교육자와 학습자가 모두 유념하고 주의해야만 하는 온건한 감정적 상호작용의 요건들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듀이적 감정론의 구조
3. 충동에서 감정으로
4. 관심으로서 감정의 기능
5. 감정적 태도 변화와 능동적 학습 태도의 굳히기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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