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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안양대학교) 민지홍 (건국대학교) 유재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77 - 98 (2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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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어떤 방식과 과정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되었는지를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ESG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소비자들에게 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쟁사들과 차별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환경변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소비자들의 인지된 ESG 경영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의 진정성이 이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전국에 분포한 화장품 소비자들로부터 2023년 4월부터 5월까지 수집한 총 333부의 설문조사 자료를 SPSS/WIN 27.0과 Macro 4.1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인지된 ESG 경영 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둘째, 브랜드 진정성은 지배구조(G)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브랜드 진정성은 사회(S)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들의 전략 수립 과정과 소비자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 요소들에 대한 실무적 차원의 가치 있는 시사점들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제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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