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심 (크로스컬러디자인연구소) 정희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2권 제3호(통권 제147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7 - 112 (16page)
DOI
10.24992/KJHT.2023.6.32.03.97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는 ESG경영활동이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항공사의 ESG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항공사 브랜드 관계품질,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1)항공사의 ESG경영활동을 항공사의 친환경 활동(E), 사회적 책임 경영 활동(S), 지배구조 개선활동(G)의 3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2)각 ESG경영활동 요인이 항공사 브랜드 신뢰, 항공사 브랜드 만족으로 구성된 항공사 브랜드 관계품질의 각 하위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3)항공사 브랜드 신뢰와 항공사 브랜드 만족이 각각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1년 내 항공사를 이용해 본 항공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법에 의해 온라인 설문이 진행되었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도출한 바 있다. 더불어 모형의 적합도 검증은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따른 가설검증 결과,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 경영 활동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만족 간의 각각의 정(+)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공사의 지배구조 개선활동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만족 간의 각각의 정(+)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브랜드 신뢰,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 간에 정(+)의 인과관계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더불어 항공사 브랜드 만족과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 간에도 정(+)의 인과관계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23-001743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