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훈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박사과정) 구영애 (수원여자대학교) 안성식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13 - 13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 생태계는 국적ㆍ규모ㆍ업종 등을 막론하고 다양한 형태의 경영환경 변화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경영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기업들은 기존의 경쟁우위를 그대로 유지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 특히 COVID-19 팬데믹 사태로 인한 경영환경 변화는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거의 모든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며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바탕으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과 사회에 미칠 수 있는 불이익을 줄이고, 지배구조의 효율성을 증대시킴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창출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비즈니스 모델 변화 혹은 구조조정 단행 등의 다양한 전략 수립과 실행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과거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사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 단기적이고 무분별한 성장을 추구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되었다. 과거에는 이러한 문제들은 기업의 성장과는 무관하거나 여겨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기업으로 발생 되는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 등과 같은 문제점에 대하여 기업에게 해결, 예방 등과 같은 책임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기 시작하였다. 기업에 대한 투자의사 결정시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와 이익만을 판단하던 과거와 달리 ESG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기업이 ESG 경영전략을 통해 기업에 대한 이미지 및 신뢰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ESG활동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조사를 진행하고, ESG활동이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 측면에서의 효율적인 ESG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업의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진행한 결과, ESG활동이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