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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찬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윤혜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5 - 5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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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먹방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시청동기를 알아보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음식관련 콘텐츠 시청동기척도를 분석하여 146문항의 공통 키워드와 6개 유형의 공통 동기를 도출하였으며, 2번에 걸친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이해도, 중요도, 적합도를 평가하여 최종 38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먹방 시청 경험이 있는 462명이 작성한 설문결과를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심신의 안정추구’, ‘오락추구’, ‘사회적 관계추구’, ‘정보추구’, ‘대리만족(동일시)추구’, ‘회피 및 시간보내기추구’ 총 6개의 하위요인, 24문항을 최종적으로 도출하였다. 문항반응이론의 Rasch 모형을 통해 각 문항의 개별적합도와 응답범주 적절성을 분석한 결과 모든 문항이 적합도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점 Likert 척도가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가 적합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먹방시청 경험이 있는 424명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6개 요인 구조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먹방 시청동기 척도의 수렴타당도 및 변별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SNS 이용동기의 각 하위척도와 높은 상관을, 음식갈망척도와는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제한점, 그리고 미래 연구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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