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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서 (경기대학교) 신형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9 - 1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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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식 기업의 ESG 경영과 브랜드 이미지, 기업 명성,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대하여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여 외식산업에 있어 ESG 경영활동에 따른 소비자 행동론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통계분석을 위해 SPSS Statistics 버전 27과 AMOS 버전 27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과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의 경우, “ESG 경영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2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 명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3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4와 5를 검증하기 위해 부스트랩핑을 적용한 간접효과의 분석 결과, ESG 경영은 브랜드 이미지를 완전 매개하여 기업 명성과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4와 5는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외식 기업의 ESG 경영의 필요성과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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