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고운 (울산대학교) 이아진 (울산박물관) 이정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181 - 4,1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국립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시기별 변천과 그 특징최 고 운**ㆍ이 아 진***ㆍ이 정 은****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국립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을 시기별로 구분하고 그 특징을 알아본다. 연구 방법: 국립박물관 출판 자료를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내용: 국립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변화과정을 태동기, 형성기, 체계화기, 보편화기로 구분하여 특징을 살펴보았다. 결론 및 제언: 첫째, 교육 대상이 확대되고, 소장품 중심의 주제가 높아졌다. 둘째, 박물관 교육의 주제가 다양해졌다. 셋째, 학습이 교수자에서 참여자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넷째,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교육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이것은 박물관 교육 역사에 또 다른 장면을 예고한다고 볼 수 있다. 핵심어: 국립박물관, 교육프로그램, 박물관교육, 박물관교육역사, 박물관교육특징 □ 접수일: 2023년 5월 29일, 수정일: 2023년 6월 16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이 논문은 주저자의 박사학위논문을 바탕으로 수정 및 재편집한 것임. * 이 논문(작품)은 동아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 주저자, 울산대학교 미술학부 강사(First Author, Lecturer, Ulsan Univ., Email: white28399@naver.com)*** 공동저자, 울산박물관 전시교육팀 주무관(Co-author, Curator, Ulsan Museum, Email: ajin349@hanmail.net)**** 교신저자, 동아대학교 역사문화학부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Donga Univ., Email: archy1124@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