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주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6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박물관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고 박물관 운영에의 관람객 참여가 강조되면서 커뮤니티 박물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커뮤니티와 박물관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1960년말 프랑스에서 시작된 에코뮤지엄에서 시작되었고, 신박물관학을 통해 유물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전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박물관은 관람객과 그가 속한 커뮤니티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기 시작했다. 이후 2000년대 등장한 포스트 뮤지엄의 개념은 커뮤니티의 능동적인 참여와 협력을 강조하며 전문 기관으로서 박물관이 지식을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와 권한을 공유함으로써 함께 담론을 형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커뮤니티 박물관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박물관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국내에서도 마을박물관 등과 같은 형태의 커뮤니티 박물관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는 커뮤니티 박물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의 커뮤니티 박물관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지역사회 기반 교육에의 의의를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