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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규 (브레드 밀레) 김재익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4 - 144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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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과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통해 외식산업에서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효율적 활용과 함께 외식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유용한 이론적․실무적 마케팅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유형성’, ‘반응성’,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 요인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유형성’, ‘반응성’, ‘신뢰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확신성’과 ‘공감성’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외식기업은 이러한 점들에 대해 간과하지 않고 고객들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구축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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