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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빈 (한국교원대학교) 이재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93 - 218 (26page)
DOI
10.22553/keas.2024.42.2.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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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돌봄교실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는 과정에서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의 세요소가 어떻게 결합되어 정책의 창이 열리고 정책이 변동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Ridde(2009)의 확장된 모형으로 재구성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초등돌볼교실정책의 형성 과정에서 나타난 정책문제의 흐름은 돌봄 패러다임이 개인의 영역에서 공공의 영역으로 변하는 특징을 보였다. 둘째, 2010년 6월 지방선거로 확인된 교육복지에 관한 민심은 아동의 돌봄에 관한 공약으로 나타나며 정치의 흐름을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셋째, 초등돌봄교실정책의 산출 이전 보건복지부, 여성부, 교육부에 의한 정책대안의 흐름이 있었다. 넷째, 정책의 창은 제18대 대통령 선거의 공약과 함께 열렸다. 초등돌봄교실정책의 창이 열리는 것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정책선도가는 당시 여당과 대통령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교육정책의 형성 및 변동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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