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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본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3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3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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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다음 몇 가지 목적을 지닌다. 제2장에서는 위기 사회에 대해 정의하고, 위기 사회로서의 한국 사회의 특징을 논의한다. 제3장에서는 위기 사회로서의 한국 사회에서의 언어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위기 사회에서의 리터러시 교육은 전통적인 리터러시 교육을 넘어 다매체 리터러시, 다문화 리터러시를 통합한 접근이 필요하다. 위기 사회의 언어 문제는 디지털 시대의 언어, 다문화 사회의 언어, 분단 시대의 언어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이 중에서 디지털 시대의 언어는 다시 통신 언어와 인공 지능 언어의 특성을 통해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위기 사회의 언어 문제에 대해서 교육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정하고, 교육 내용을 마련하며, 교육 방법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하였다. 위기 사회의 언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언어적 사고력의 특징인 유연성과 적절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언어가 본질적으로 소통하고 배려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위기 사회의 언어 문제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 지금은 언어의 위기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언어로의 진화라는 가능성을 보여 주는 시기라는 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위기 사회로서의 한국
Ⅲ. 위기 사회에서의 언어 문제
Ⅳ. 언어 문제에 대한 교육적 대응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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